서양음악사

페트라르카 운동

미뉴엣♡ 2021. 5. 22. 11:40

문화관광부 주최, 문화융성 주제로 세미나 참석차~

 

 

 

페트라르카 운동 : 16세기에 14세기의 시인 페트라르카가 세인의 존경을 받은 데는 시인이자 정치가,

그리고 추기경이었던 피에트로 벰보(1470~1547)의 역할이 컸다 벰보는 1501년에 페트라르카의

'Canzoniere'를 편집했다 이 편집과정에서 그는 페트라르카의 작품이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라기보다

단어의 소리 때문에 종종 수정되었다는 것에 주목했다 그는 다양한 감정에 대해 몇몇 시인들보다 더

흥미를 가졌던 페트라르카가 그의 시에서 추구했던 두가지 반대되는 특성 -- 유쾌함(piaceevolezza)과

근엄함(gravita) -- 을 지적했다 유쾌함의 범주는 우아함, 감미로움, 매력적임, 부드러움, 쾌활함, 그리고

위트가 포함되는 반면 근엄함의 범주엔 소박함, 위엄, 장중, 장려 그리고 웅장이 포함된다 리듬, 운(韻)의

거리, 한행 당 음절수, 액센트의 패턴, 음절의 길이, 그리고 특정한 모음과 자음 소리의 특성은 모두 시를

유쾌하거나 근엄하게 한다 작곡가들은 페트라르카의 시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음향적 가치에 민감해졌다

그들은 아마 「Prose della volgar lingue』(1525)라는 벰보의 책이나 벰보 자신에 의해 깨우쳐 진 듯한데

이는 벰보가 1513년에서 1520년까지 로마에서 일했으며 그후엔 베네치아에서도 일했기 때문이다

 

피자노는 1520년에 17개의 페트라르카의 칸초네를 출판했다 1559년 출판된 빌라르트의 Musica nova

(아마 1540년대 작곡된)는 25개의 마드리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중 하나를 제외한 모두가 페트라

르카의 소네트에 곡을 붙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엔 매우 훌륭한 선구자격인 'Aspro core(NAWM57)가

포함되어 있다 치프리아노 드 로레는 페트라르카의 'vergini' - 성모 마리아에게 바치는 기도문으로서

「Madonna Laura의 죽음에 관하여」 란 연작시의 끝을 맺는다 - 에 기초한 11개의 마드리갈을 작곡했다

 

페트라르카의 소네트는 방대한 양의 서정시, 연시, 중세 종교시 부분으로 르네상스시대 인문학적으로 

많은 주목과 지속적인 연구작업을 통해 음악, 예술분야에서 인문학, 예술적인 성과를 볼수있다 특히

음악에선 작곡, 성악, 기악장르에 이르기까지 르네상스 이후 페트라르카의 시는 연주, 낭송, 표현으로서

중요한 인문학적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서양음악사 참조<Grout/Palisca>

 

 

 

 

 

https://youtu.be/rr0cqMTP8tA

Liszt: Sonetto 47, 104 & 123 del Petrarca - Albred Brendel, p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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