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피아니즘의 계보를 잇는 적장자 “Here,
surely, we have the truest successor to the great Russian pianists.”
<Gramophone>“ 여기 분명히, 위대한 러시아 피아니스트들의 진정한 적장자가 출현했다.”
<그라모폰>
1990년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국제 음악계의 전면에 부상했다. 그가 1988년 위그모어 홀에서
런던 데뷔 연주회를 했을 때 <더 타임즈>는 ‘눈부신 명연주와 무시무시한 파워를 지닌, 너무나 미래가 기대되는 아티스트’ 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그로부터 18년이 흐른 2006년, 같은 신문엔 다음과 같은 평이 실렸다.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명연주였다. 도입부
알레그로에서 그는 어둡고 강인한 힘으로 위세 등등하게 도약하며 건반 위를 오르내렸다. 하지만 그 무시무시한 테크닉 조차도 절대로 그의 음악적
감수성을 가리진 못했다”피아노 분야의 최고 권위지, 영국 <인터내셔널 피아노>의 2007 인터내셔널 피아노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한
베레조프스키는 명실상부 러시아 피아니즘의 적장자이며 현재 세계 클래식계의 화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국내 클래식계를 들썩이게 하는
베레조프스키의 독보적인 행보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전곡(2002년),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 5곡(2003년), 쇼팽/고도프스키의
‘에튀드/, 그리고 영상과 함께 보여준 ‘전람회의 그림’(2004년), 라흐마니노프 세 개의 협주곡(2005년), 러시안 협주곡의
밤(2007년), 2번 협주곡의 밤(2009년), 2010년 피아노 리사이틀까지 내한 때마다 놀라움을 안겨주는 레퍼토리로 다른 연주자가 감히
시도할 수 없는 평범하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청중에게 신선한 즐거움과 감탄을 안겨주었다. 2009년 라흐마니노프, 쇼팽, 브람스 피아노 콘체르토
연주를 통해서 괴력의 연주와 무시무시한 테크닉, 완벽한 음악성은 다시 한번 입증 되었고, 괴력의 터치로 피아노 줄이 끊어진 일화는 클래식 계에서
아직도 회자되고 있는 에피소드이다. 특히 이번 연주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놀라운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최고의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인
김대진이 이끄는 수원 시립 교향악단과 호흡을 맞출 예정이어서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 Russian Pianist Boris
Berezovsky
- 내한공연 때마다 성공적인 매진사례를 기록하고 있는 러시아 피아노의 핵 폭풍 - “여기, 분명히, 위대한 러시아 피아니스트들의 진정한
적장자가 출현했다”.......................................................
<그라모폰>
- 피아노 분야의 최고 권위지, 영국 <인터내셔널 피아노>의 2007 인터내셔널 피아노 어워드 수상 보리스 베레조프스키는
강력한 비르투오조 피아니스트로서 뿐 아니라 독특한 통찰력과 섬세함을 지닌 음악가로서 뛰어난 명성을 갖고 있다...1969년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그는 모스크바 음악원의 엘리소 비르살라즈(Eliso Virsaladze) 문하에서 공부했고, 알렉산더 사츠(Alezander Satz)에게 개인
교습을 받았다. 1988년 위그모어홀에서 가진 런던 데뷔 무대 후 <더 타임즈>는 그를 ‘눈부신 명연기와 무시무시한 파워를 지닌,
너무나 미래가 기대되는 아티스트(an artist of exceptional promise, a player of dazzling
virtuosity and formidable power)라고 격찬했다. 2년 후인 1990년, 베레조프스키가 모스크바에서 열린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둠으로써 이 예견은 사실로 확인되었다....
보리스 베레조프스키는 콘서트헤보우, 필하모니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로테르담 필하모닉, 덴마크 국립 방송교향악단, NDR 함부르크,
도이치 오페라 베를린, 러시아 내셔널 오케스트라, 버밍엄 시티 심포니 오케스트라, 달라스 심포니 등의 콘서트에 정기적인 협연자로 출연하고
있으며, 이때 함께하는 지휘자들은 쿠르트 마주어, 샤를르 뒤트와, 볼프강 자발리쉬,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 알렉산더 라자레프, 앤드류 리튼,
미하일 플레트네프, 안토니오 파파노 등이다. 베레조프스키는 최근에 토마스 다우스고(Thomas Dausgaard)가 지휘하는 스웨덴 챔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녹음해서 호평을 받았다. 또한 텔덱 레이블을 통해 쇼팽, 슈만, 라흐마니노프, 무소르그스키,
발라키레프, 메트너, 라벨의 독주 작품집 음반을 내놓았고, 리스트의 초절기교 연습곡 전곡, 라흐마니노프와 차이코프스키,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등도 녹음했다. 그가 연주한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음반은 독일 음반 비평가상(Preis der Deutschen
Schallplattenkritik)을 수상했고, 라벨 작품집은 <르 몽드 드 라 뮈지크>, <디아파종>, <BBC
뮤직 매거진>, <인디펜던트 온 선데이>에 의해 추천음반으로 선택되기도 했다. 베레조프스키는 라 로크 당테롱(La Roque
d’Antheron) 페스티벌에서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을 연주했던 실황녹음을 나이브(Nave) 레이블에서 DVD로 발매했다. 가장 최근에 그는
워너 클래식을 통해 드미트리 막틴(Dmitri Makhtin), 알렉산더 크냐제프(Alexander Kniazev)와 함께 피아노 트리오를
녹음해 내놓았고, 이 음반 역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그리고 2006년 1월에 쇼팽/고도프스키 에튀드를 연주한 실황 음반을 내놓았다.
독주자로, 또는 실내악 연주자로서 베레조프스키는 세계 여러 나라의 각종 리사이틀 시리즈와 음악 축제에 정기적으로 출연하고 있다. 퀸 엘리자베스홀
국제 피아노 시리즈와 콘서트헤보우 시리즈, 라 로크 당테롱 페스티벌, 루르 피아노 페스티벌, 낭트 페스티벌, 브뤼셀, 메가론, 아테네, 버밍엄
심포니 홀 등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지난 2006년 한 해에만도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베를린 방송교향악단, 본마우스 심포니, 파리 앙상블
오케스트라, 버밍엄 시티 심포니, 네덜란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했다. 또한 바이올리니스트 바딤 레핀이나 브리짓 앙제레(Brigitte
Engerer)와 함께하는 듀오 연주, 유럽 전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베레조프스키 피아노 트리오의 활동도 활발하다.
● 피아니스트 지휘자 김대진 지휘<수원
시향>
2008년 수원시립교향악단의 제6대
상임지휘자로 취임하며 본격적인 지휘자의 길로 들어선 김대진은 '건반위의 진화론자'라는 음악계의 평가처럼 최정상의 피아니스트에서 지휘자로 다시
한번 진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휘자 김대진은 수원이라는 지역에 국한되어 활동하던 수원시립교향악단을 치밀한 작품분석을 바탕으로 뛰어난
연주력을 갖춘 실력 있는 교향악단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지휘자로서의 능력을 선보이며 다시 한번 음악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감성과 논리를 지적으로
조화시켜 명석한 음색을 창출하는 피아니스트로, 유연하며 화려한 테크닉과 개성이 강한 작품해석으로 독자적인 연주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김대진은 가장
두터운 순수 음악 팬을 확보하고 있는 연주자로서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음악인으로 불릴 만큼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피아니스트로서
김대진은 1985년 제6회 로베르 카사드쉬 국제 피아노 콩쿠르(현 클리브랜드 국제콩쿠르)에서 1위로 입상하여 한국인의 음악적 예지를 빛냈고
1987년 미국 머킨홀에서 가진 뉴욕 데뷔 리사이틀에선 “솔리스트가 되기 위한 모든 능력을 갖춘 훌륭한 연주자-뉴욕 타임즈”라는 찬사를 받았다.
항상 다양하고도 의욕적인 기획연주 시도와 자신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2000년 <베토벤 협주곡 전곡 1일
연주회>는 우리나라 악단의 한 획을 그은 연주회로 음악과 한 인간으로서 가신에 대한 열정적 노력을 통해 청중을 감동시켜 그의 음악세계를
함께 공감하고픈 욕구를 만들어 줌으로써 많은 이들의 지지를 이끌어 냈다. <김대진의 렉쳐 콘서트-교감>은 참신한 기획과 진행으로
2002년 최고의 공연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국민일보) 2001년에 시작한 <모차르트 협주곡 전곡 연주회>는 2004년 12월 막을
내리기까지 매회 매진을 기록하였다. 2003년 마렉 야노프스키가 이끄는 베를린 방송교향악단 협연, 2005년 미국 링컨 센터에서 독주회, 한국인
최초로 아일랜드 더블린 국립교향악단과 협연, 일본 삿포로 교향악단과 동경 산토리 홀에서의 협연, 프라하 심포니와의 협연, 2006년 중국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음반작업도 활발히 진행되어 <Chopin 4 Ballade and Poulenc 8
Nocturnes>와 <John Field the Complete Nocturnes>, <Chopin Nocturnes
전곡>이 출시되어 “연륜과 굴곡이 그대로 묻어나는 듯 정과 동의 세계가 한을 풀어내듯 허공을 향해 울려 퍼졌다”라는 호평을 받았고
2004년 자신의 지휘와 피아노로 폴란드 국립 라디오 교향악단과 함께 <Mozart Piano Concertos>를 출시하였다.
지휘자로 활약하고 있는 최근에도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음반 녹음을 마쳐 음반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02년 한국음악협회에서 기악부문
한국음악상을 수상한 그는 ‘주간동아’가 선정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분야별 40대 리더 40인 중 유일하게 음악인으로서 선정되었고,
2003년과 2005년 ‘동아일보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프로들이 뽑은 우리 분야 최고’ 설문에서 ‘국내 최고의 연주가’로 연속 선정
되었다. 또한 2005년 문화관광부 올해의 예술상 음악부분, 예총예술문화상 음악부분에서 대상을 차지하였으며 2007년에는 2005년에 이어
금호음악 스승상을 다시 수상하였다. 한국에서는 오정주 교수를, 줄리어드에서는 마틴 캐닌 교수를 사사한 그는 1994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손열음, 김선욱 등 우수한 제자들을 배출한 명교수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헌신적인 교육자로서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실내악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는 그는 2007년 금호아트홀 챔버뮤직소사이어티를 창단하여 음악감독으로 활동하며 실내악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클리브랜드, 센다이, 클라라 하스킬, 파다레프스키, 라흐마니노프, 하마마츠, 베토벤, 부조니, 지나 박하우어 국제콩쿠르 등 세계 주요 음악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어 세계 음악계의 주류로서 활약하며 대한민국 음악계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2004년 예술의전당 청소년음악회
<김대진의 음악교실>을 통해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로 활동 영역을 넓힌 그는 2005년 수원시립교향악단 정기연주회를 통해 지휘자로 정식
데뷔하였다. 2008년 교향악축제에 지휘와 피아노 협연을 동시에 선보이며 매진을 기록한 그는 바로 수원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에 발탁되며
2009년 <뉴욕 카네기홀 연주회>, 2010년 <베토벤 교향곡 & 협주곡 전곡 시리즈>를 선보이며 수원시향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교향악단으로 힘찬 비상(飛上)중이다.
● 수원시립 교향악단
1982년 4월 창단 이후 부단히
향상되는 연주력을 선보이고 있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은 28년간 쌓아온 수준 높은 연주력을 바탕으로 국내 음악계의 연주문화를 선도하는 국내 최정상급
교향악단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초대 지휘자 송태옥을 비롯하여 정두영, 김몽필, 금난새, 박은성 등의 상임지휘자와 도야마
유조(Toyama Yuzo), 크리스찬 에발트(Ewald Christian), 반쵸 챠브다르스키(Vancho Cavdarski), 안드레아
보나타(Andrea Bonatta) 등 해외 유명 객원 지휘자와 연주력의 토대를 다진 수원시립교향악단은 2008년 5월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인 김대진을 제6대 상임지휘자로 영입하며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로의 비상을 시작하였다. 정기연주회와 기획 연주회 등
연간 60회 이상의 연주회를 통해 특유의 사운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은 백건우, 강동석, 데이비드 김, 김대진, 김선욱, 손열음,
임동민, 안트리오 등 국내 유명 아티스트를 비롯하여 미하일 페투호프(Mikhail Petukhov), 올리비에 가르돈(Olivier
Garddon), 율리우스 베르거(Julius Berge), 존 오코너(John O'conor) 다니엘 게대(Dauiel Gaede)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의 협연무대를 통해 많은 관객에게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해오고 있다.. 정명훈, 조수미, 안드레아 보첼리(Andrea
Bocelli), 에밀시몬(Emilie Simon), 미카엘라 마틴(Michaella Martin)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들과 함께 한
수원국제음악제, 수원국제지휘콩쿠르 등의 국제행사와 아시아 오케스트라 위크 오사카 심포니홀 초청연주, 독일 에케스 하우젠 국제 환경 뮤직페스티벌
초청 4개 도시 순회 연주회를 비롯한 미국, 캐나다, 태국, 영국, 스페인, 일본, 인도네시아, 대만, 중국 등지의 주요 공연장에서 가진
연주회에서의 호평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오케스트라로 발전하며 문화의 도시 수원을 알리는데 공헌하고 있다. 특히 2009년 6월 뉴욕
카네기홀에서의 연주회는 상임 지휘자 김대진의 지휘로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수원시립교향악단의 명성을 드높였다. 또한, 국내 최대음악축제인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에서 2008년, 2009년 연속 매진과 함께 교향악축제 참가 오케스트라 중 유료관객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국내 최고 인기
교향악단으로서의 위상도 쌓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수원시립교향악단은 상임지휘자 김대진과 함께 베토벤 시리즈 대장정 및 김대진의 음악교실,
가족음악회, 청소년 협연자 공모 입상자 연주회 등 항상 참신하고 다양한 연주회를 통해 오래도록 기억될 수 있는 음악적 감동을 선사하는
음악전령사의 역할을 위해 끊임없는 정진을 계속할 것이다.
■ P
R O G R A M ■
● 베토벤
(1770-1827) 피아노 협주곡 2번
● LUDWIG VAN BEETHOVEN
Piano Concerto No. 2 in Bb major, Op. 19
● 리스트
(1811-1886) 피아노 협주곡 2번
● FRANZ
LISZT Piano Concerto No. 2 in A major, S.
125
● 라흐마니노프
(1873-1943) 피아노 협주곡 3번
● SERGEI 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 3 in d minor, Op. 30
리스트의 <순례연보 제2집:이탈리아> 중 ‘베네치아와 나폴리’는 생각보다 담백했다. 이 곡에서 그는 88개의
건반이 비좁아 보일 정도로 휩쓸어대는 ‘괴물’(베레조프스키의 대표적인 별칭인)적인 면을 자제하고, 섬세하고 절제된 음의 향연과 자연스러운 음의
흐름을 자유롭게 표출했다. 물의 흐름처럼 유연함 속에 정화된 음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건반의 제한성을 잊게 할 정도였다. 특히 도약이 많은 중첩의
코드부분 처리는 마치 ‘진기명기 쇼’ 같았다. <b단조 소나타> 역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소리에 초인적인 스피드와 박진감으로
시종일관 손에 땀을 쥐게 했다.....특히 라벨의 <La Valse>는 작곡자가 베레조프스키에게 헌정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는 겉치레없는 정직함 위에, 특유의 괴력과 더불어 오케스트라의 꽉 찬 Full Sound를 피아노라는 건반악기에서 간단히 재연했다.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1번> 또한 폭죽이 터지는 듯한 테크닉으로 앞의 조금 야릇했던 쇼팽의 아쉬운 잔재들을 휘날려버렸다. 러시안
피아니즘은 명징한 톤과 심미적 해석?표현의 광활한 깊이와 넓이?정교한 템포의 틀?완벽한 테크닉구사 등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날
베레조프스키의 연주를 통해 이들의 두터운 연주 역사호아 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2010. 6月 International
Piano>>
■
보도자료 - 마스트 미디어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