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시대의 종말(II) ♡ 2009/03/07 00: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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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hler Symphony No.3 - Chicago Symhony Orch. ●
●★ 후기 낭만주의의 꽃 ★● [Mahler * Wolf]
19세기 마지막 30년동안 유럽은 상대적으로 평화스럽고 안정된 상태였다. 그러나 20세기는 1차 대전이라는 대 격변을 정점으로 사회적 불안과 국제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시작되었다. 음악계에서도 비슷한 불안과 긴장이 다양하고 급진적인 실험을 통해 나타났고 이 기간은 고전 - 낭만시기를 단순히 마감하는 것뿐만 아니라 18,19세기 동안 이해되고 있던 바의 조성의 관습까지도 마감하는 기간이 되었다.
후기 낭만주의 바그너는 19세기의 마지막 4반세기 동안 유럽의 음악가들에게 거대한 매력을 느끼게하였다. 대부분의 작곡가들은 바그너를 모방하지 않겠다고 의식적으로 분투하였지만 결국 그에게 매료되지 않는 작곡가는 한사람도 없었다. 독일에서 이 시기의 특징적인 면모중의 하나는 'Marchenoper' 즉 옛날 이야기 오페라에 대한 관심이 부활되었다는것이다. 이러한 유형으로 된 중요한 작품으로는 엥겔베르트 훔퍼딩크(Engelbert Himperdinck)의 《헨젤과 그텔 -Hansel und Gretel》이 있다. 이 작품은 바그너 풍의 관현악적 다성음악과 유도동기의 사용이 단순하고 매력적인 민속 선율 재료와 다소 부조화스럽게 결합된것이었다.
■ Hugo Wolf(1860-1903)
후고 볼프(1860-1903) : 중요한 250곡의 리트를 쓴 후고 볼프 역시 바그너에게 심취되어있었다. 그는 또한 피아노곡, 합창곡, 교향악 작품, 완성된 오페라 1곡《원님 - Der Corregidor 1896》, 현악 4중주 1곡, 소 관현악을 위한 《이탈리아 풍의 세레나데 1892,(원래는 1887년 현악 4중주의 한 악장으로 작곡됨)》를 작곡하였다. 그의 가곡은 피아노 반주가 붙은 독창(Lieder)이라는 독일의 전통을 따르면서도 바그너의 영향이라 할수있는 여러 요소들을 도입하고있다. 볼프의 대부분의 노래는 1887년에서 1897년까지 창조적 활동이 왕성했던 10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만들어진것이다. 이 곡들은 6권의 모음집으로 출판되었으며 각각 한명의 시인이나 한그룹의 시인들의 작품에 붙여진 것이다.
● Hugo Wolf : 3Lieders 「미켈란젤로」 ●
'뫼르케' 시에 의한 3가곡 - 「미켈란젤로 」 명 베이스 바리톤 '한스 호터 & 제라르 무어' 피아노 버젼의 명작 명연입니다.
즉 에드와르 뮈르케(Eduard Morike)의 시에 의한 53곡(1889년) 아이헨도르프(Joseph Freiherr von Eichendorff) 시에 의한 20곡(1889년), 괴테의 시에 의한 51곡(1890년), 《스페인 리트집-Spanishes Liederbuch 1891》, 스페인 시의 독일어 번역에 의한 44곡의 가곡, 그리고 이탈리아어 번역 시에 의한 46곡으로 《이탈리아 리트집-Italienisches Liederbuch 제 1부 1892, 제 2부 1896》, 그리고 독일어 번역의 미켈란젤로(Buonarroti Michelangelo)의 3편의 시(1898) - 마지막 가곡집에 추가시키려햇던 이 3편의 시는 이 작곡가의 만년을 괴롭힌 정신질환이 갑자기 생겨나 끝내 완성되지 못했다.
● 뫼르케 시에 의한 3가곡 「미켈란젤로」● [엘리자베스 슈바르츠코프(Soprano)]
■ 후고 볼프(Hugo Wolf) : 「Kennst du das Land ?」
● 후고 볼프 - 「Kennst du das Land ?」 ●
볼프는 이에 못지않게 스페인 노래의 하나인 《Nun wand're Maria》에서처럼 감각적인 온음계 양식으로 아름다운 효과를 얻고있다. 볼프가 회화적인 이미지를 적용하는 방법은 항상 제한되어 있으면서도 동시에 고도로 시적이고 독창적이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괴테의 「St. Nepomuks Vorabend」에서의 피아노 파트는 멀리서 들리는 종 소리를 암시하고있다. 볼프의 노래에있는 세련된 심리적 음악적 세부묘사가 갖는 무한한 다양성에 대해서 적절한 개념을 전달한다는것은 불가능하다. 그의 악보들을 연구해보면 새로운 기쁨을 끊임없이 발견하게 된다.
● Gustav Mahler - 구스타프 말러(1860-1911) ●
■ Gustav Mahler(1860-1911)
구스타프 말러 : 독일의 후기 낭만주의 교향곡을 작곡한 유명한 작곡가중의 마지막 인물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이다. 작곡가로서 뿐만아니라 뛰어난 해석가이기도한 말러는 1897년에서 1907년까지 빈 오페라 극장의 음악감독을 맡았고 1909년부터 뉴욕 필하모니 협회의 지휘직을 맡았다. 그의 작품은 바쁜 지휘시즌 사이의 여름에 대부분 작곡되었는데 여기에는 9개의 교향곡(10번째 작품은 미완성)과 독창과 관현을 위한 5개의 연작 가곡집이 포함되어있다. 이중에서 중요한 곡은 《대지의 노래-Das Lied von der Erde 1908》이다. 마지막 3개의 교향곡과 「대지의 노래」를 제외한 모두 자주 개작되었는데 말러가 좀더 오래 생존했다면 이 작품들도 좀더 다듬어졌을것이다..
■ 말러의 10개의 교향곡(10번, 미완성)
말러의 교향곡 : 말러의 교향곡들은 전형적인 후기 낭만주의 작품들이다. 즉 길고 형식적으로 복잡하고 표제적인 성격을 가지며 거대한 연주 수단을 요구하고있다. 1895년에 초연된 2번 교향곡은 대규모의 현악기군과 4개의 플루트 (2개의 피콜로와 교체될수있다), 4개의 오보에, 5개의 클라리넷, 3개의 바순, 1개의 콘드라 바순, 6개의 호른과 4개의 트롬본, 튜바, 6개의 팀파니, 다수의 타악기, 3개의 벨, 4개나 그 이상의 오르간, 소프라노와 알토와 합창을 필요로하고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말러의 1906-1907년에 작곡된 《1000인의 교향곡》은 더욱 대규모의 연주자와 가수를 요구한다. 그러나 관현악의 규모로만 이야기가 전부 끝나는것은 아니다. 말러는 악기 조합 방법에 있어서 가장 모험적이고 까다로운 작곡가중 한 사람으로 이 방면에선 오직 베를리오즈만이 그에 필적할만하다. 관현악에 대한 그의 천부적인 재능은 지휘자로서 끊임없는 활동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지휘자로서의 활동이 실제적인 경험이라는 면에서 총보의 세부적인 면까지도 완전하게 할수있는 기회를 주었던것이다. 관현악의 효과에 적절한 표현을 보여주는 예는 가장 섬세한데부터 가장 압도적이고 거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향곡에서 풍부하게 나타나고있다(예를 들면 1번 교향곡의 3악장의 끝이나 《대지의 노래》 2악장의 시작을 8번 교향곡의 무시무시한 개시부와 비교에서..) 말러의 악구와 템포, 강약에 대한 섬세한 지시, 가끔씩 나타나는 독특한 기악 사용법 (7번 8번 교향곡 《대지의 노래》에서 사용한 만돌린등) 뿐만아니라 기악 편성법도 단순히 그의 재능을 과시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작곡가의 음악적 착상의 본질적인 부분을 이루는 것이다. 한 예로 4번 교향곡의 스케르쪼에서 변칙 조현법(scordatura)의 독주 바이올린은 모든 현악기가 보통 한음 높게 조율된다. 이것은 독일 회화에서 자주 사용된 <죽음의 무도>의 음악적 재현으로 중세기 피델(Fidel)의 음향을 제시하는 의도로 사용되었다.
● Gustav Mahler : Symphony Nr. 4 ●
● 베토벤 소나타 Op.81과의 말러 심포니 비교의 예 ●
● Gustav Mahler - Symphony Nr. 6 ●
● G.Mahler :[Das Lied von der Erde-대지의 노래] ●
■ Gustav Mahler :[대지의 노래 - Das Lied von der Erde]
대지의 노래 : 《대지의 노래》는 한스 베트게가 「Chinese Flute」라는 제목으로 중국어로부터 번역한 6개의 연시에 기초하고있다.
이 가사는 덧없는 꿈과같은 인생의 흐름을 열광적으로 붙잡으려는것과 모든 기쁨과 즐거움으로부터 당장 떠나야한다는 체념적 슬픔 사이를 오가고있다.
말러가 그의 음악적 사고를 완성하기 위해 교향곡에서 성악을 요구하엿듯이, 여기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테너와 콘트랄토의 독창을 지탱하고
보충하기 위하여 반주와 간주곡에서 관현악을 요구했다. 가사가 갖는 이국적인 분위기는 악기 음색의 세부묘사와 5음음계의 사용으로 가볍게 암시된다.
《대지의 노래-Das Lied von der Erde》는 당연히 말러 작품중 가장 잘 알려진 곡으로 그의 천재적 특성의 모든것을 집약한
곡이다.
● Gustav Mahler - Symphony Nr.5 ●
● Dora - Casandra Christensen Barney ●
이유없이 Casandra 이 그림에서 구스타프- 말러의 부인 「알마」 이미지가 연상됩니다..ㅎ
♡프린세스 미뉴엣..*♬♡ (Classical Music critic)
문헌참조 :「서양 음악사」 (Grout & Palisca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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