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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고르 - 문화의 언어 프랑스어

미뉴엣♡ 2015. 7. 1. 21:44
□ 문화의 언어 프랑스어 □    2014/06/1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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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S. Senghor : le Francais Langue de Culture 

 


1.실질적인 이유
2.문체의 이유
3.구문의 명확성
4.문체의 우수성
5.휴머니즘

 


 레오폴드 세다르 생고르 : 문화의 언어, 5가지 이유 중 4가지 이유

 


프랑스어가 문화의 언어이어야하는 다섯가지 이유 중 네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첫번째 이유라면 실질적인 이유로 프랑스어권 도시에 거주하는 아프리카의 엘리트계층의 다수가 프랑스어로 말하고 생각하는 것이 더 편하고 익숙하다. 한 예를 본다면 내셔널 다카 - 라디오 방송에서는 방송 언어를 프랑스어로 선택해서 방송을 하고있다. 그것은 자국의 지방 토속어로 방송하는 것 보다 프랑스어 방송이 순수하고 실용적이다. 더 좋은 것은 프랑스어를 늘 사용하는것이 쉬울뿐 아니라 처음 입문하는 언어교육면에도 용이하다는 편리성이 있다. 그리고 프랑스어로 말하는 것은 세네갈 사람들의 음성에도 어떤 차별화, 비교가 된다.

 

두번째 이유로는 프랑스어의 어휘의 풍부함이다. 모호하고 시적인 흑 아프리카의 언어에 비해 프랑스어는 이성적이고 추상적인 사고(思考)를 표현하기 위한 적절한 어휘들이 많다. 학술적인 대중적인 어휘를 기원으로 하는 이중 계열의 어휘군을 비롯해서 다양한 동의어들이 있다. 반면에 프랑스, 보통사람이 생각하기에 흑아프리카 언어는 다소 풍부하지만 현저한 조형성(인위적인)의 언어이다. 프랑스어는 라틴어를 사용한다. 힘있는 언어, 완곡한 어법을 구사하기 위해 한 그루의 나무로 표시한다. 그리고 흑아프리카 언어는 단 하나의 명사, 단 하나의 대중적인 동사를 사용한다. [Andre Davesene]이「Croquis de Brousse」에서 기술했듯이 세네갈에서 사용하는 고유어(토착어)인 월로프어로 '한 비참한 삶의 여인'을 표현할 경우 7개 단어로 하게 된다. <<11개 단어로 표현되고, 20개 단어로 노래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모방한 월로프어 버전은 아주 미묘하고 아름답고 리드미컬하다. 프랑스어 버전에 비교해서, 하지만 흑아프리카의 언어는 유약함과 강함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에서 주요 차이점이있다. 프랑스어는 시(詩)적인 언어이다. 어휘, 단어들을 보면 거의 구체성을 갖는 어휘들로 여러 이미지들로 둘러쌓여 있고 문장에서, 절에서 어휘들은 매우 질서적이다. 문장에서 절은 감성적인 것에 겸양적이고 명료함에 수동적이다 : 그것은 심리적인 이성에, 이성적인 이성들에 순종한다. 그것은 결정적으로 프랑스어가 훌륭한 언어라는 사실이다. 특히 사고적인(思考) 영역에서 더욱 그러하다. 그것은 우리들 자신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러하고 그 밖에 어휘의 기능적인 면, 과학적인 면에서 우수한 언어로서 지나침이 없는 풍부함이다. 추상성 어휘의 과다(과잉)는 우리 언어의 다소 취약성의 문제가 될수있다

 

세번째 이유로는 구문의 명확성으로 통사론에서 갗추어진 어휘의 풍부함, 우아함이다. 부분적으로 라틴어와 그리스어의 신중함에서 프랑스어는 간결한 문장구조의 언어이다. 같은 의미에서 그것은 프랑스 언어의 명확성과 뉘앙스(섬세함)이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프랑스어의 명징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프랑스어는 논리적인 언어이다. 어떠한 논쟁에서도 자신의 위치를 소홀히 하지않는 분석적인 언어로 프랑스어는 통합의 언어로 부족함이 없는 언어이다. 조합이 없으면 분석이 아니고 수집이 아니면 정확한 조사(분석)가 아니고 추월함이 없으면 모순성이 나타나지 않는다. 라탄어가 아니었다면, 프랑스어는 모든 테크니컬한(기교적인) 엄격함을 유지하지 못했을 것이다. 프랑스어에는 기본적인 어휘계열, 견고한 어휘군으로 계승되었다. 단어의 구문(표현) 접속사와 그 접속사들, 그들은 또 하나의 절과 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또 다른 것에 종속되고 사고(思考)적인것, 또 하나의 논리적인 것에서 어떤 동적인 사고의 개념적인 것이 필요한, 단계(과정)를 보여준다. 논리적으로 지적인 면을 갖춘 흑 아프리카 언어는 프랑스어에서 이러한 도구들을 차용해야 했다. 지방어의 생성을 위해 통사론적 병치 구문은 흑 아프리카의 언어로 프랑스어 종속 접속사 구문에 장애가 된다. 경험적으로 구체적인 통사는 추상적인 사고(思考)의 틀이다. 모든 담화, 구술을 위한 이성적인 통사, 그것은 마음에 호소하는 감성의 언어이다.

 

네번째 이유로는 프랑스어의 문체의 우수성으로, 그리스 문화의 섬세하고, 라틴 문화의 엄격한 전통이 조화를 이루며 열정적인 켈트 문화가 이러한 조화에 활기를 불어넣어 우주 만물과 인간에 관련된 모든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프랑스어의 문체론은 그리스어의 섬세함(미묘한), 라틴 문화의 엄격함의 상징처럼 되어있다 그것은 매우 질서적이고 정교하다. 또한 그의 타고난 재질은 거대한 우주의 사전에서 인용하고 수집된 재료들은 감성, 사고적인 것을 새로운 세계로 구성한다. 그것은 근대 프랑스 교양인으로서의 같은 시대의 이상적인 신세계를 구현하는 것이다. 모든 사물에 대해서 모든 장소에서 각자 그들의 신분, 그들의 위치에서 같은 목표를 향해 집중적으로 모이는 그리고 그것을 연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은 프랑스어 통사가 산문체로서 시와 초현실주의까지 아우르고 표현하는 것로 우리는 우주를 밝히기 위해서 깊은 사고(思考)와 행동으로 인간적인, 인간을 위한 인류의 문화어 프랑스어를 배우고 뒷 받침 해야한다. 그리고 보다 더 바람직한 것은 우주의 논리적인 구조화, 구체성으로 세계 범주에 이르는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여세실(KNOU 대학원 아프리카 프랑코포니언어문화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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