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 리뷰

다니엘 전 리사이틀 <프리뷰/리뷰>

미뉴엣♡ 2015. 7. 16. 08:35
♡ 다니엘 전 바이올린 리사이틀 - 프리뷰 * 리뷰 ♡    2010/08/05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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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니엘 전 바이올린 리사이틀 - 프리뷰 ★●

 


                                                                    8월 24일(화) 2010
                                                                    세 종 체 임 버 홀

 

 

● 한국 클래식 음악계가 뜨겁게 달궈진다.

 

뜨거운 여름의 막바지인 8월, 한국 클래식 음악계가 뜨겁게 달구어질 공연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이태리 국제 음악 아카데미(International Academy of Music), 프랑스 퐁르브아(Pontlevoy) 캠프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또한 인천시항, 대전시향, 강남 심포니오케스트라의 객원악장, 조이 오브 스트링스 앙상블의 리더로 실내악, 협연, 독주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활발히 활동중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전강호)의 리사이틀이 2010년 8월 24일(화) 8시에 세종 체임버홀에서 펼쳐진다. 특히 유럽에서 일년에 약 50회 이상의 독주회와 오케스트라 협연 그리고 실내악을 연주하며 오랜시간 함께 호흡을 맞춰온 피아니스트 미카일 모르드비노프와 함께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공연에는 젊은 연주자들과 함께 작곡가 정종열의 창작곡 ‘Darum for solo violin’이 연주될 예정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을만한 공연이 될 것이다.


● 모든 레퍼토리에 마음을 열어두고 즐긴다.

 

다니엘 전. 한국명으로 전강호. 그의 연주를 눈을 감고 듣고 있으면 젊은 나이지만 즐기는 연주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안에는 곡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절묘한 균형감이 있다. 敎學相長(교학상장)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가르칠수록 배운다는 말이다. 미시간 주립대 박사과정에 재학 중일 당시 주립대 역사상 첫 바이올린 조교(Teaching Assistant)를 역임하고, 이태리 국제 음악 아카데미(International Academy of Music), 프랑스 퐁르브아(Pontlevoy)캠프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그리고 그의 모교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의 영재교육원에 출강하며 그의 연주는 더욱 깊고 넓어져가고 있다. 모든 레퍼토리에 마음을 열어두고 즐기는 다니엘 전. 이제 그와 함께 음악을, 바이올린을 즐기러 가자.


● '다름'을 즐기는 바이올리니스트

 

프로그램에서 주목해야 할 곡 ‘Darum’ for Violin Solo는 작곡가 정종열의 작품으로 이번 리사이틀에서 초연될 예정이다. 총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곡은 전체에 걸쳐 반복의 ‘다름’에 주안점을 두었다. 각 악장은 반복이라는 기술적인 통일성을 가지면서도 대조와 ‘다름’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전개되는데 이는 마치 지속적이면서도 에너제틱한 다니엘 전의 연주에 대한 열정과 다양한 레퍼토리, 서로 ‘다른’ 레퍼토리를 즐기는 그와 닮은 ‘다름’의 곡이다.

 


                                     ■  P  R  O  F  I  L  E  ■

 

 

● Violin : 다니엘 전(Daniel Jeon) 

 

바이올리니스트 다니엘 전(전강호)은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졸업 후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와 영국 런던 길드홀 음악학교에서 석사를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하였고, 미시간 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 당시 미시간 주립대 역사상 첫 바이올린 조교(Teaching Assistant)를 역임하였다. 국내의 유수의 오케스트라들과의 협연과 세계적인 연주자들과의 연주를 통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국내에서는 해외파견 음협콩쿠르, 외국에서는 리게티 국제콩쿠르, 알베르토 쿠르치 국제콩쿠르, 트리에스테 국제 실내악콩쿠르, 플로우만 국제 실내악콩쿠르 등에서 입상하였고, 서울시향, 인천시향, 대전시향, 전주시향, 서울 솔리스텐앙상블, 그리고 미국의 잭슨 심포니, 웨스트 쇼어 심포니, 미시간 주립 필하모닉, 독일의 모차르트 캄머 오케스트라, 영국의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등과 협연 또는 악장으로 초빙되었다. 다니엘 전은 실내악연주자로서 일찍이 나눔 트리오를 창단하여(첼로: 김두민, 피아노: 김준) 영국의 켄트, 런던, 이태리의 뜨리에스떼, 독일의 쾰른, 하노버, 만하임, 뒤셀도르프 등지에서 수 십여 차례 연주하였으며 2007년 뒤셀도르프에서의 공연은 비평가들의 큰 찬사를 받은 바 있다.

김남윤, 오순화, 이성주, 배익환, 조영미, 발레리 그라도프(Waleri Gradow), 존 글릭만(John Glickman), 드미트리
벌린스키(Dmitri Berlinsky) 교수들을 사사하였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영재 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이태리 국제 음악 아카데미(International Academy of Music), 프랑스 퐁르브아(Pontlevoy) 뮤직 페스티벌의 초빙 교수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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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ANO : 미카일 모르드비노프 Mikhail Mordvnov

 

6세에 그네신 음악학교에 입학하여 Vladimir Tropp를 사사했고 1994년 마지막 시험을 치른 후 1999년 최고의 성적으로 졸업하였다. 그 후 하노버국립음대에서 Bernd Goetzke에게 사사하며 석사 과정을 이어 나갔다. 2004년부터 그는 그네신 음악학교의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츠비카우에서 개최된 제 12회 슈만 콩쿠르(1996)와 도르트문트에서의 제 6회 슈베르트 콩쿠르(1997)의 두 번의 우승을 통해 국제무대와 음반제작의 기회를 갖게 되어 1998년 슈베르트와 라흐마니노프의 작품들로 구성된 첫 번째 독주앨범을 녹음하였다. 현재 유럽에서 일년에 약 50회 이상의 독주회와 오케스트라 협연 그리고 실내악을 공연하고 있다. 그의 연주 스타일은 19세기 전반의 낭만주의악파의 거장 피아니스트들과 매우 흡사하고, 그의 연주의 주된 레퍼토리는 고전 빈악파와 낭만주의 작곡자들의 곡이 주를 이루며, 뿐만 아니라 바로크와 현대음악의 실내악에서도 두드러지는 강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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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OSER : 정종열 Jong Yeoul Chong

 

연세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를 받은 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고에서 작곡과 전자음악을 공부하였고, 2003년 시카고 대학교에서 작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청묵, 나인용, 슐라미트 란(Schulamit Ran), 존 이튼(John Eaton), 시나리웅(Chinary Ung)을 사사하였고, 중앙콩쿠르, 동아콩쿠르, 연세문화상, 살바토레 마르티라노 국제작곡콩쿠르와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주최 관현악콩쿠르에 입상, 연주하였다. 그의 작품은 신시내티, 버팔로, 샌디에고, 시카고, 우찌(폴란드), 크라코프, 멤피스, 대구, 서울, 베를린, 프라이부르그, 스타스부르, 스페인, 방콕 등의 음악제에서 수 차례 초청 연주되었고, Pacifica String Quartet, Eighth Blackbird, UCSD Contemporary Ensemble, Civic Orchestra of Chicago, Gaida Ensemble, Barton workshop, Ensemble Linea, Ensemble BE, Modern Art Sextet, 수원시향, 성남시향, 강남교향악단, 진주시향 등 국내외 유수 연주단체에 의해 초연되었다. 현재 21세기악회 부회장, 연세음악연구소 사무총장, 한국작곡가협회 이사, 아시아 작곡연맹 및 한국 ISCM의 실행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P  R  O  G  R  A  M  ■

 


                           ● Jong Yeoul Chong                        Darum for solo violin
                               정종열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Darum


                              Andante
                              ♩  = 58. Weird Steps 괴상한 발자국
                              ♩  = 84. “different”
                              ♩  = 91. “very noisy”

 

                          ● J. Brahms                              Violin Sonata No. 3 in d minor, Op. 108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제 3번 d 단조, Op. 108


                              Allegro 
                              Adagio
                              Un poco presto e con sentimento 
                              Presto agitato

 


                                                       INTERMISSION

 


                          ● R. Strauss                                Violin Sonata in Eb Major, Op. 18
                              R. 슈트라우스                             바이올린 소나타 Eb 장조, Op. 18


                             Allegro, ma non troppo
                             Improvisation : Andante cantabile
                             Finale : Andante - Allegro

 

                          ● F. Chopin                    Nocturne c # minor transcribed by Nathan Milstein
                              F. 쇼팽                        녹턴 c# 단조

 

                          ● A. Bazzini                     La Ronde des Lutins scherzo fantastique, Op 25
                              A. 바찌니                      요정의 춤

 

 


                                          ■ 보도자료 - 영 앤 입섬(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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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iel Jeon Violin Recital * Review ★●

 


                                                                le 24 Aout 2010
                                                                  세종체임버홀

 


                                              정종열 : Darum for Solo Violin
                                              J.Brahms : Violin Sonata No.3 in d Op.108
                                              R.Strauss : Violin Sonata in Eb Op.18
                                              F.Chopin : Nocturn in c# minor
                                                 (transcribed by Nathan Milstein)
                                              A.Bazzini : La Ronde des Lutins

 


검정색 프라스틱테 안경에서 보여지는 이지적인 주관적인 이미지가 강열했던 바이올린이스트 다니엘 전 바이올린 리사이틀이 미카일 모드로비노프 피아노 파트너로 8월 24일 세종 체임버홀에서 있었다. 한국예술종합학교를 거쳐 독일 영국 미국에서 수학한 학력과 경력을 두루 갖춘 해외 유학파로서 이태리와 프랑스의 뮤직 아카데미, 뮤직페스티벌의 초빙교수로 활동중인 바이올린이스트 다니엘 전 그의 연주에 대해서 뭔지 분명치는 않지만 그의 프리뷰 이미지 첫인상부터 썸띵 스페셜, 썸띵 디프런트가 존재되리라는 예측대로 다니엘 전 그의 연주는 테크니컬과 톤(tone) 심미성(taste)에서 상당히 주지적이고 감상성이 공존하는 주관적인 연주경향으로 프로그램 전반에서의 그러한 연주색채 패턴은 청자에게 음악적인 메시지,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한 명연적 연주 조형미를 제공했다. 우선 프로그램 정종열 - 브람스 - R.슈트라우스 - 쇼팽 - 바찌니에서 가장 연주완성도가 높았던 레퍼토리는 정종열의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다름'이다 특히 정종열의 작품명의 표제적인 연주 해석이 뛰어난 연주 조형성으로 테크니컬적 구조, 톤의 일관성이 대단히 합목적적인 연주완성도를 이끌기에 부족함이 없는 명연으로 이른바 작곡자 - 연주자의 어떤 음악적인 혼연일체성이 십분 반영된 이른바 가장 이상적인 명작 명연의 관계로볼 수 있는 연주 완성도라 할수있다. 특히 표제적인 해석이 뛰어난 다니엘 전의 독주바이올린을 위한 '다름'의 연주성격은 분명한 썸띵 스페셜 의미를 갖게하는 연주특징으로서 그것은 한국청중으로서 더욱 감동적인 명연주로 평가된다. 그리고 R.슈트라우스에서 잠재적인 다니엘 전의 밀착된 톤의 아름다움, 안정된 테그니컬의 구조, 다니엘전의 연주캐릭터가 돋보이는 진행으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현악적 낭만성과 음악적인 美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담백하고 절제된 지적인 아름다움의 리하르트 슈트리우스 음향적 음악적 그림이 그려지는 낭만적 아름다움의 감상성의 표현이다. 슈트라우스에서 마이너스 2% 아쉬움이라면 피아노와의 파트너쉽, 음악적인 조율이 다소 언발란스적 상황으로 그것은 연주완성도의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한다. 그리고 쇼팽의 녹턴 c#단조 만인의 귀를 황홀하게하는 아름다운 연주로 쇼팽의 감상성 낭만성이 하나가 되는 일체감으로 모든것을 토해내는듯한 달콤함과 그리움이 묻어나는 명연으로 바이올린이스트 다니엘 전의 잠재적인 음악성 예술성이 사실적으로 표출되는 또 하나의 쇼팽 - 다니엘 전의 명작 명연의 관계로 볼수있는 아름다운 연주로 쇼팽 선율의 꿈과 같은 환상을 음미할 수 있다. A.바찌니의 요정의 춤 역시 다니엘전의 현악적 음향, 톤의 유려함, 테크니컬 구조가 내재된 연주 조형성으로 다소 아쉬움이라면 좀더 확실한 음향적 구조가 요구되는 톤의 상황으로 고악기적 폐쇄적인 음향이 다소 문제로 보여졌다. 그것은 현대곡은 현대 악기로서 보다 음향적인 궁합이 맞는다는 이론을  제기할 수 있다.
모든 레퍼토리에 마음을 열어두고 즐긴다는 다니엘 전 그의 음악관처럼 연주와 해석 모두에서 음악적인 재기와 지성을 아울러갖춘 젊은 인텔렉추어 바이올린이스트 다니엘 전 그의 첫인상처럼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이 시대 교학상장(敎學想張)을 스스로 실천하는 학구적인 바이올린이스트로서 그의 연주 전반에서 보여진 연주적 의미 결론은 연주자로서 교육자로서 탁월한 음악내외적 소프트웨어를 갖춘 연주자로서 우리시대 뛰어난 새로운 의미의 썸띵 스페셜 - 썸띵 디프런트 '다름'을 즐기는 연주자 다니엘 전 그는 이 시대 진정한 바이올린의 명인임을 그의 연주를 통해서 사실적으로 보여주었다. 한국인으로서 한국에서 만나보는 다니엘 전의 오늘의 연주는 행복한 바이올린 콘서트 현장으로 모두가 행복한 시간으로 기록된다.

 

 

                                                 ♡프린세스 미뉴엣...*♬♡

                                                 (Classical Music Cri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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