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Concert

이 한곡의 명작명연~*♬

미뉴엣♡ 2020. 2. 3. 05:14

 

                                            

                                            

 

 

                        ●★ Erik Satie : Gymnopedies - Gnossiennes - Sarabandes ★●

 

                                                ● Hakon Ostbo(Piano)

 

 

                         에릭 사띠는 1866년 5월 17일 프랑스 융푸루르에서 태어났다. 그는 스코틀랜드인 어머니,

                         프랑스인 아버지는 해운업, 출판업을 한것으로 전해진다. 1879년 사티는 빠리 음악원에

                         입학해서 정식 음악교육을 받았는데 아카데믹 교육시스템이 맞지 않아 중퇴하고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했다. 1887년 그는 최초의 피아노 곡집을 출판했고 1888년 3곡의 짐노페디를

                         작곡하면서 점차 사띠의 음악성은 알려진다. 1980년 드뷔시와 교류하며서 작곡 생활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유머러스하고 서정적이며 고전적인 악풍의 작품성을 보였고 장꼭도

                         와의 교류에서 그의 시나리오에 발레 <발라드>를 작곡하여 발레 음악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리고 프랑스 6인조(오릭, 뒤레, 오네게르, 미요, 프랑크, 타이유페르)는 사띠의

                         음악성을 높이 평가한바있다. 1918년 오라토리오 <소크라테스>를 1924년 발레 - 메르퀴르

                         (Mercure), 휴식(Relache) 등을 작곡했다 1923년 미요는 젊은 작곡가들을 규합하여 사띠를

                         중심으로 <아르퀴유악파>를 조직하였으나 그 이후 사띠는 병으로 1925년 7월 1일 빠리에서

                         작고했다. 사띠의 최대 걸작으로는 피아노곡 <오지브>를 비롯해서 3곡의 그노시엔느, 3곡의

                         짐노페디, 3곡의 사라방드가 특히 잘 알려져있다. 사띠의 여러 음악에서 보듯이 낭만주의적

                         감상, 어둠이 드리운 익살, 그리고 예술의 진실이 담겨져있다.

 

                         에릭 사띠의 최대 걸작으로 평가되는 3개의 짐노페디 ; 1888년에 작곡된 이 곡은 를로베르의

                         소설 <살랑보>의 일부에서 착상된 것으로 <짐노페디> 고대 그리스의 의식적인 행사의 하나인데

                         그 당시 젊은이들이 나체로 춤을 추었다는 내용이다. 그는 이같은 무곡을 진진하고 단조롭게

                         반복되는 리듬에 단선율적인 선율미가 압권이다. 짐노페디 1곡, 3곡은 드뷔시에 의해서 제 2곡은

                         리처드 존스에 의해 관현악곡으로 편곡되었다.

 

                         ● 제 1곡 ; 느리고 비통하게(Lent et douloureux) ; 근동풍의 간결한 단선율미의 비통하고

                                         엄숙한 의미를 부여하지만 고아한 선율미가 매우 인상적이다.

                         ● 제 2곡 ; 느리고 슬프게(Lent et triste) ; 제1곡과 같이 4마디의 전주가 있은 후 멜로디가

                                         도입되어 나타난다.

                         ● 제 3곡 ; 느리고 장중하게(Lent et grave) ; 사띠는 이 세곡을 통해 고대 문화적인 옛 분위기와

                                         맑고 정결한 애가적인 성격을 묘사했다. 짐노페디 3곡에서 선율의 단순미, 간결한

                                         서정성, 그것은  에릭 사띠(Erik Satie) 작품성의 고유적인 케릭터라 할 수 있다. 

 

                        드뷔시가 인상주의로서 근대음악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데 반하여 에릭 사띠는 이보다도 한 층

                        새로운 음악인 프랑스 전통에 의거하여 간결하고 명쾌하며 솔직하고 세련됨을 보여주는 신고

                        전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그의 예술은 과거의 반항으로 시작했다 할수있다. 반 낭만주의,

                        반 드뷔시로 인상주의 반항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띠는 프랑스 현대음악이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 Erik Satie(1866~1925 France)

 

 Composer: Erik Satie
Artists: Håkon Austbö (piano)

The unconventional French composer Erik Satie almost wrote anti-music.

In slow motion (and without bars) his well-known Gymnopédies glide past.

In other pieces one can hear more than faint echoes form the vaudeville theatre.

Played by Håkon Austbø.

 

In 1925 France’s most famous musical rebel and pioneer died in the Saint-Joseph hospital in Paris from an excess of drinking.

His name: Erik Satie. Now, about 92 years after his death, his music appeals to a broad worldwide crosssection of listeners.

The most important image that posterity has retained of Satie is that of a humorist, a whimsical composer devoted to provocation,

 extravagance and the absurd. He thoroughly enjoyed misleading critics and masking his own identy, character and intentions with

his unambitious short piano pieces with wilfully ironic and fantastic titles to tease the public.

On this release, pianist Håkon Austbö plays Satie's Gymnopédies, Gnossiennes, Sarabandes, Nocturnes and a wealth of other

solo piano pieces.

Other information: Recorded in May-July 1999, Remonstrantse Gemeente, Deventer, The Netherlands.

 



 

00:00:00 3 Sarabandes (1887): No. 1
00:05:33 3 Sarabandes (1887): No. 2
00:10:33 3 Sarabandes (1887): No. 3
00:14:47 3 Gymnopédies (1889): No. 1: Lent et douloureux
00:18:27 3 Gymnopédies (1889): No. 2: Lent et triste
00:21:45 3 Gymnopédies (1889): No. 3: Lent et grave
00:24:37 Gnossiennes 1-3 (1890): No. 1
00:28:45 Gnossiennes 1-3 (1890): No. 2
00:30:45 Gnossiennes 1-3 (1890): No. 3
00:34:11 Gnossiennes 4-6 (1889-1897): No. 4
00:37:02 Gnossiennes 4-6 (1889-1897): No. 5
00:39:53 Gnossiennes 4-6 (1889-1897): No. 6
00:41:26 2 Préludes du Nazaréen (1892): No. 1, assez lent 00:46:09 2 Préludes du Nazaréen (1892): No. 2, assez lent
00:49:15 Prélude de la porte, Héroique du Ciel (1894)
00:53:00 2 Pièces Froides (1897): No. 1: Airs a faire fuir: D’une manière très particulaire
00:55:59 2 Pièces Froides (1897): No. 1: Airs a faire fuir: Modestemente
00:57:42 2 Pièces Froides (1897): No. 1: Airs a faire fuir: S’inviter
01:00:44 2 Pièces Froides (1897): No. 2: Danses de travers: En y regardent à deux fois
01:01:38 2 Pièces Froides (1897): No. 2: Danses de travers: Passer
01:02:25 2 Pièces Froides (1897): No. 2: Danses de travers: Encore
01:03:47 Petite ouverture à danser (1900)
01:05:18 Poudre d'Or, valse (1902)
01:09:53 Le Piccadilly (1904)
01:11:24  Véritables préludes flasques (1912): Sévere reprimande
01:12:07 3 Véritables préludes flasques (1912): Seul a la maison
01:13:16 3 Véritables préludes flasques (1912): on jou
01:14:02 Chapitres tournés en tous sens (1913): Celui qui parle trop
01:15:05 Chapitres tournés en tous sens (1913): Le porteur de grosses pierres
01:17:22 Chapitres tournés en tous sens (1913): Regrets des enfermés
01:18:58 3 Descriptions automatiques (1913): Sur un vaisseau
01:20:31 3 Descriptions automatiques (1913): Sur une lanterne
01:22:22 3 Descriptions automatiques (1913): Sur un casque
01:23:18 Embryons desséchés (1913): D’Holothurie
01:25:30 Embryons desséchés (1913): d’Edriopthalma
01:27:30 Embryons desséchés (1913): de Podophthalma
01:29:14 Heures séculaires et instantanées (1914): Obstacles venimeux
01:30:55 Heures séculaires et instantanées (1914): Crépuscule matinal (de midi)
01:32:09 Heures séculaires et instantanées (1914): Affolements grantiques
01:33:04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Choral inappétissant
01:33:52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a balançoire
01:34:32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a chasse
01:34:50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comédie italienne
01:35:25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réveil de la mariée
01:35:52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Colin-Maillard
01:36:28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a pêche
01:37:09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yachting
01:38:01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bain de mer
01:38:31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carnaval
01:38:58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golf
01:39:30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pieuvre
01:39:57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s courses
01:40:19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s quatre-coins
01:40:58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pique-nique
01:41:22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waterchute
01:41:59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tango
01:43:04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traineau
01:43:27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flirt
01:44:01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feu d’artifice
01:44:24 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Le tennis
01:45:00 3 Valses distinguées du précieux dégoute (1914): Sa taille
01:45:54 3 Valses distinguées du précieux dégoute (1914): Son bincole
01:47:14 3 Valses distinguées du précieux dégoute (1914): Ses jambes
01:48:08 Avant-dernières pensées (1915): Idylle
01:49:21 Avant-dernières pensées (1915): Aubade
01:50:54 Avant-dernières pensées (1915): Méditation
01:51:53 Sonatine buraucratique (1917)
01:55:50 Nocturnes (1919): Doux et calme
01:58:58 Nocturnes (1919): Simplement
02:01:02 Nocturnes (1919): Un peu mouvementé
02:04:04 Nocturnes (1919): No. 4
02:06:31 Nocturnes (1919):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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