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Concert

바흐 크로마틱

미뉴엣♡ 2015. 7. 14. 09:14

●★ J.S. Bach : Chromatic Fantasy and Fugue in d minor BWV 903 ★●

 

                                 Perfomed by Andras Schiff

                                 at the Greene Space(2013)

 

 

J.S. Bach : Chromatic Fantasy and Fugue in d BWV 903

 

요한 세바스티안 바하(J.S. Bach 1685 3.21~1750 7.28)의 Chromatic Fantasy and Fugue BWV 903.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바흐의 건반음악 작품중에서도 대단히 멋진 세련된 작품입니다. 바흐의 이 작품은 필사본인 관계로 이 곡이 쓰여진 시기는 정확히 알수없으나 1730년 바흐의 퀘텐 시절에 작곡된 곡으로 추정됩니다(BWV 903 a가 먼저 쓰여진 것으로 이는 대략 1720년으로 추정됩니다) 바흐의 퀘텐시절 다른 건반악기 곡들로는 평균율 1권과 자신의 학생들과 아이들을 위해 작곡된 교육용 작품들이 있습니. 평균율곡집 전주곡과 후가보다 이 환상곡과 후가는 훨씬 큰 스케일로 당시 전주곡, 토카타, 환상곡, 서곡 등이 뒤에 이어지는 푸가와 짝을 이루는 형식으로 작곡되는 것이 보편적인 양식이기도한데요 엄격한 대위기법을 따르는 Fugue 푸가에 반해 앞의 이 곡들은 자유롭고 즉흥적인 성격을 갖습니다.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의 반음계적 환상곡(Chromatic Fantasy)은 16세기 유럽에서 시작된 것으로 바흐의이 작품에서 대담한 화성과 'virtusoity'는 이 곡을 반음계적 환상곡(Chromatic Fantasy)들 중에서도 그리고 그의 다른 작품들 사이에서도 특별한 위치를 갖게된다. 여기서 Chrom은 그리스어 chroma에서 어원을 두곡있는데 이는 색채를 뜨하며 이곡의 대담하고 다양한 화성적 색채감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는것도 의미있는 일이겠죠.. 재미있는 것은 바흐 생전에 피아노를 위한 곡은 한곡도 작곡되지 않았는데요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그 당시만 해도 피아노라는 악기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시기,  오늘날의 이 곡은 오르간, 하프식코드, 그리고 피아노를 통해 연주되고 있습니다. 바흐는 이곡을 피아노를위한 곡이 아니었음에도 적어도 음악사적으로 19세기에 와서는 피아노에 의한 바흐 - 반음계적 환상곡이 주류를 이루고 피아노에 의한 바흐 -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Chromatic Fantasy and Fugue BWV 903. 건반 음악적으로 가장 음악적(건반 음악으로서 최고의 미학적인 학술적인 범위까지)인 완성도를 높인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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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S. Bach : Chromatic fantasia

 

A chromatic fantasia is a specific type of fantasia (or fantasy or fancy) originating in sixteenth-century Europe. In its earliest form, it is based on a chromatically descending tetrachord which arises naturally out of the dorian mode. Consequently the chromatic fantasia is almost invariably in D minor (D-E-F-G-A-B-C rather than D-E-F-G-A-B-C) even as late as Bach.

 

Some Early Examples

Among the earliest examples are two celebrated lute pieces by John Dowland, the Farewell and Forlorn Hope Fancy. These were obviously highly influential of Jan Pieterszoon Sweelinck whose own Fantasia Chromatica in many ways forms a link between the Renaissance and the Baroque.

 

Bach's chromatic fantasia

The chromatic fantasy, as a form, fell into neglect in the later seventeenth century. About a century after Sweelinck, J. S. Bach contributed the most famous of examples of the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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